교육생각 &

스승의 날, 선물

미친자유 2010. 5. 11. 16:12

 

 

 

 15일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옛날 일기에서 찾아 온 글을 올리기로 합니다.

 큰 아이 초등학교 3학년때의 일입니다.

 

 2004년이나 지금에도

 선생님과도 소통해야 한다는 것,

 아이들 앞에서 선생님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

 선생님에 대한 신뢰를 느끼게 해 주는 것,

 변함없는 제 신념입니다.

 

 그 해 5월 9일 선생님은 결혼하셨고,

 결혼휴가로 스승의 날엔 부재중이셨지요.

 17일 출근하시는 선생님께 아이를 통해 보내드린 선물이

                                                                         4일만에 반송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드리지 않은 이유는,

                                                                         아이에게도 '감사하고 표현하는 것을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오해를 하신 학부모께서 선생님과 통화, 그리고

                                                                         제 아이 선물 뿐만 아니라 받은 선물을 모두 돌려보낸 사건이었습니다.

         

                                                           

                                                                         오늘 다시 읽어보니, 그 때의 일이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선물을 준비하지 못한 아이들을 배려하지 못했던 점까지 반성하게 됩니다.

                                                                                                                                                 

                                                                         교육 역시 사람이 근본이기에

                                                                         소통할 수 없는 일련의 사건들과

                                                                         가시효과로 보도되는 사건들을 보면서,

                                                                         '갑과 을의 관계'도 아니고,

                                                                         '수요자와 공급자의 관계'도 아닌, '사람 대 사람'으로

                                                                         서로를 바라보며, 어루만지고 보담는 그런 학교를 오늘도 꿈꿉니다.

 

                                                                         그리고, 우ㅇ희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성함을 공개할지말지 잠시 고민하다가

                                                                         제가 선생님께 보낸 글은 제가 상관없으나,

                                                                         선생님께서 제게 주신 글은 선생님께 여쭙지도 못하고

                                                                         공개하는 것이라, 익명으로 합니다. 

 

 

                                                                         - 처음처럼

                                                                       

 

 

                                                                                                  

 

 

 

 

 

3학년 6반 아이들.. 중3이 된 녀석들입니다.

이때만해도 카메라 앞에서 활짝웃는 최고의 모델들이었지요.

 지금은 사춘기라 '카메라울렁증'일겁니다 ^^

 

 

 

지하철로 이동하여 민속박물관 견학을 가는중입니다.

남자친구들이 여자친구들에게 자리를 양보했군요..

질서정연한 모습을 보신 승객 한 분이

학교로 칭찬하는 전화를 하셨다고 합니다.

 

 

 

제 아이만을 찍는 사진이 아니라,

모두의 활동을 담아, 학교 학급홈피에 게시했었는데,

해마다 서버가 바뀌면서, 자료가 사라지는 것은 안타까웠습니다.

 

현재,

서울시의 경우에는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에서 원하는 학교에

무료서버를 제공한다고 하니,

교육현장도 그동안 많이 변화되었음을 실감합니다.

 

 

 

 

 

 

 

  

 

 

 

 

 

 

 

반송된 선물 그리고 편지    2004.05.21 09:55 

 

큰 아이 선생님께서 지난 5월 9일 결혼식을 하셨다.

14일 있었던 체험학습에 개인적인 일로 참여하실 수 없음을

학부모대표에게 알려주셨다는 말만 들었을뿐,

무슨 일인지는 알 수 없었으나,

5월 8일, 교내방송으로 선생님의 결혼소식과 함께

축하의 방송이 있었던 모양이다.

 

신혼여행에서 돌아 와

첫출근 하시는 날이 5월 17일, 스승의 날을 지난 날이라,

어찌 마음을 표현해야 하는 것인지,

얼만큼으로 표현을 해야할지 많은 고민을 했었다.

 

스승의 날 선물을 준비하는 다른 어머님들,

50,000원 상당에서 100,000원까지의 선물을 준비하는 것 같았는데,

나는 작은아이 선생님께는

15,000원 상당의 이태리산 '샴푸린스셋트'와

최인호 작가의 <어머니는 죽지 않는다> 책 한 권을 포장해 드렸고,

선생님께 드리기전, 그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꼈던 감동이

선생님께 전해진다면, 더한 선물이 없겠다 싶었었다.

 

신혼여행에서 돌아오신 큰 아이 선생님께는

신혼초 집들이가 많을 것 같아,

20,000원 상당의 아주 심플한 수저셋트와

도정환 시인의 자필사인이 담긴 <사람은 누구나 꽃이다>

책 한 권을 포장해 아이편에 보내드렸었다.

 

카드에 진심으로 축하하는 나의 마음과

너무 작은 선물이라 죄송하다는 마음까지 적어서

보내드렸었다.

 

선물의 크고 작음이 문제가 아니라,

그 선물을 고르고 준비하고, 카드를 적어 포장하는

나의 마음을 알아주시리라는 믿음으로

준비를 했었는데,,

 

 

바로 어제,

선물을 보낸 후 4일 만에,

아이의 편에 그 선물이 그대로 반품되어 돌아왔다.

선생님의 편지 한 장과 함께...

 

한 학부모와의 통화중에 마음이 많이 상하신 듯한

선생님의 마음이 그대로 전해진 편지를 보면서

나는 정말 마음이 씁쓸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차라리 수정과를 만들어 보내드릴껄..

그렇다면, 되돌려 받을 일은 없었을텐데..

변질되고, 왜곡된 사제지간, 학부모와 교사의 관계가 안타까울 따름이다.

 

 

 

 

 

 

 

 

 

 

 

 

선생님께 받은 편지의 전문 ;

 

 

무거운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먼저, 제 개인적인 일을 축하해주셨던

어머님의 마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어제 한 어머님과 통화하는 중에,

어머님의 순수한 정성과 그 정성을 고마워했던

제 모습이 왜곡되고 변질되어 비추어질 수 있음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너무 마음 아프고, 마음이 많이 상했습니다.

 

그 일로 어젯밤 잠을 이루지 못하고 고민을 했습니다.

그 오랜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어머님도 순수한 마음이 왜곡되어 비춰지는걸

저만큼이나 바라시지 않을 거라는 것이었습니다.

 

항상 아이들 앞에서 사심없이 행동했고, 앞으로도 그렇게 행동할 것입니다.

그런데 제 행동 하나 하나가 왜곡된 시선으로 비춰진다면

앞으로 학급운영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일을 진심으로 축하해주셨던 어머님인 만큼,

저의 밤잠을 설치며 내린 이 힘든 결정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실거라고 믿고,

예의없는 행동인지 알지만 돌려 보냅니다.

 

선물보다 더 큰 어머님의 정성은 제가 다 받았고,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음을 알아주십시요.

 

학부모님과 교사의 관계가 심하게 왜곡된

지금의 교육 현실이 너무 가슴아픈 어제였고,

오늘이고, 내일이 될 것 같습니다.

 

 

3-6 담임 ㅇㅇㅇ 드림

 

 

 

 

 

 

 

 

 

 

내가 선생님께 보낸 편지의 전문 ;

 

 

ㅇㅇ희 선생님께

 

 

비를 맞고 들어 온 아이의 손에 들려진

쇼핑백을 보고, 너무나 깜짝 놀랐습니다.

<엄마, 선생님이 선물이 맘에 드시지 않나봐요..>

하면서 내미는 아이의 표정이 무거워보였습니다..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노란색의 편지글을 보고서,

선생님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어른인 저는 선생님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으나,

어린 아이에게 돌려주신 이유를 어찌 설명해야 좋을지,

정말 난감하네요..

 

 

어느 어머님과의 통화로

<학부모와 교사>의 관계가 심하게 왜곡되어질 수 있다고

선생님께서 느끼셨다면,

학부모의 한사람인 제가 참 부끄러워지는군요..

 

선생님의 결혼식은 정말 제 마음에서 축하드리고 싶은 일이었고,

더욱이 스승의 날이 있었기에,

제가 보내드리는 선물이 약소하지는 않을지,,

염려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선생님께서는 저의 진심을 받아주시리라 믿고,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선생님과 마음을 함께 하고 싶어서,

많이 생각하고 준비한 것이었는데,,

 

어떤 어머니의 잘못된 시각으로,

좋았던 저의 마음과

작지만 기쁜 마음으로 받아주셨던 선생님의 좋은 마음을

갈라놓는 것 같아서,

저 또한 선생님만큼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인생의 행로에 있어서

가장 큰 일을 치루신 선생님의 심리도 그러실텐데,

(제 경험을 돌이켜보면, 결혼이 주는 스트레스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게다가, 아이들 두고 1주일 동안 떨어져 있다 오셔서,

아이들과 화합하시느라 처음 며칠 다시 힘드셨을텐데,

이런 일로 마음을 다치신 것 같아,

제가 송구합니다..

 

선물을 보내던 날,

ㅇㅇ이가 떠들어서 손바닥 3대를 맞았다고 집에 와서 그러더군요.

그때, 저는 선생님이 참

좋으신 분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보낸 작은 선물로,

아이의 잘못됨을 스쳐지나셨다면,

저야말로 정말 서운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더욱 가깝게 느껴졌었는데,

다시금, 여러 가지로 바쁘실텐데,

이런 일로 불편하게 해 드렸다면,

저의 처음 마음과는 달리,

죄송할 따름이네요..

 

보내주신 선물은 잘 보관해 두었다가,

학년 마치는 날, 다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건 괜찮으시겠지요..

 

아이편에 편지를 보낼까 하다가,

선생님 이메일을 확인하여,

이메일로 편지를 보내기로 합니다..

 

선생님, 다치신 마음,

너무 마음 상해마시고,

좋은 선생님으로 남아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선생님 결혼휴가중에 아이가 학급홈피에 올린 글입니다.

 

                        선생님 보고싶어요.

                        제발 빨리오세요.

                        선생님 없으니까 싫단말이에요.

                        빨리오세요

 

                        선생님 맨날 모래시계하고

                        맨날 글씨 못쓰고

                        고집만 부려서 죄송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우리 교육에,

                        선생님같은 분이 많이 계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2004. 5. 21

 

 

                        ㅇㅇ엄마 ㅇㅇㅇ 올림

 

 

 

 

 

 

 

 

 

 

 

                        어머님의 편지를 받고,

                        많이 속상해 있던 마음이 조금 풀어짐을 느낍니다.

 

                        사람과 사람의 진심은 항상 통한다고  생각하며 살아온 저인데

                        가끔씩 있는 사소한 일들로

                        많이 다치는 저 자신을 느끼며

                        '아직도 많은 수양이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ㅇㅇ이가

                        [제가 선물을 맘에 들어하지 않았나 보다]고 걱정을 하였다 하니

                        너무 마음에 걸리네요.

 

                        어머님이 주셨던 편지와 선물, 그리고 책....

                        그 속에 담겨있는 어머님의 마음...

                        전부 저에게는 너무 소중했습니다.

                        돌려보내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가장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ㅇㅇ이가 상처받지 않았어야 할텐데 걱정이네요.

 

 

                        그리고

                        학교 홈페이지에 올린 글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글에서

                        어머님과 ㅇㅇ이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너무 감사하구요,

                        가끔 힘들때면 읽어보고

                        힘을 내겠습니다.

 

                        앞으로도 해주실 말씀 있으시면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다시 한번

                        너무 너무 감사하구요,

                        너무 너무 죄송합니다.

 

                        ㅇㅇ이 담임 드림

 

 

 

 

 

   

 

 

 

                      저도 선생님 주신 글을 읽고

                      마음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어제밤까지,

                      ㅇㅇ아빠와 제가 선생님께 선물을 보내드린 것,

                      ㅇㅇ이가 직접 드리게 한 것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도 감사와 축하 할 일에는

                      예의를 갖추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고,

                      자기 손으로 직접 드리는 것도 경험하게 하고 싶어서

                      그랬던 일인데,

 

                      선물을 준비하지 못한 다른 친구들의

                      마음이 혹시나 상하지는 않았을지..

                      그 부분에 대한 배려가 없었던 것은 아닐지..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차라리,

                      제가 직접 만든 수정과를 보내드렸더라면,

                      돌려 받지는 않았을걸.. 하는 후회와 함께,

 

                      지금의 교육현실이 참으로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사제지간이나 교사와 학부모간의 관계라는 것이

                      사람과 사람의 기본적인 관계에서 보면

                      아주 쉬울 일인데,,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다른 님들의 생각이 참으로 서운하게 하는 세상입니다..

                      ㅇㅇ이나, 혹 다른 친구가

                      병원에 입원했다 했을때,

                      가만히 계실 선생님도 아니시고,

                      당연히 매일 뵙는 선생님께서 축하 받으실 일에,,

 

                      이런 잡음(?)이 생겼다는 사실이 서글퍼지는군요..

 

 

                      다들 다른 마음으로

                      살아가는 곳이, 이 세상인가 봅니다..

 

                      결혼으로 많이 힘드셨을텐데,

                      힘내시고,

 

                      앞으로도 좋은 교육,,  부탁드리겠습니다..

   

                      모쪼록 노여움이나 서글픔..

                      아직 남아있으시다면, 푸세요..

 

                      꼼꼼하게 챙겨 보내주시는 성적표나

                      어린이날 책갈피 선물,

                      너무 감사합니다..

   

 

                      ㅇㅇ엄마 ㅇㅇㅇ 올림

 

 

 

 

  

 

 

                

                        3학년을 마치면서 선생님께 보내드린 글,

 

 

 

방학 동안,

태중 아가도 많이 자랐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궁금하여,

ㅇㅇ에게 '선생님 혹시 달라진 것 없으시디?' 물었는데,

그 녀석, 단호하게 '없다'고 하더군요..^^

 

혹시 조금 뚱뚱해지신 것 같지는 않더냐고 물었더니,

아니라고 하더군요..

 

'엄마, 설마 선생님께서 벌써 임신을 하셨겠어요?' 묻는 그 녀석의 논리는,

 

결혼하신지 몇개월을 따지더니,

결론은 10개월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임신의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

 

그래서 저도 아무 말 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선생님의 소식을 듣게되면,

그제야, '아하'하겠지요..

 

ㅇㅇ이 편에,

결혼선물로 준비했던 선물,

그대로 보냅니다..

 

그때의 제 마음 그대로 두었다가 다시 보내는 것이니,

아무런 부담, 없으시리라 믿습니다..

 

선생님과의 인연,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ㅇㅇ인, 4학년에도 다시 선생님과 만났으면 하던데요..

선생님 출산도 있으시고 하니,

조금은 편안한 학년을 맡게되실 것이라는 추측만 해 봅니다..

 

모쪼록,

건강한 출산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올 한 해도

녹색어머니회와 학부모회 활동을 할까 하는데,

혹시 뵙게 되면, 반가운 마음으로 인사 올리겠습니다..

 

ㅇㅇ희 선생님,

최고이십니다..

앞으로도 그러시리라 믿습니다..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 ㅇㅇ엄마 ㅇㅇㅇ 올림

 

 

2005년 2월 17일 목요일, 오전 08시 58분 37초 +0900

 

 

 

 

 

 

 

 

 

 

 

새로운 학교에 부임해 와서 많이 낯설었던 일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아이들과 헤어질 시간이 되었습니다.

 

처음 근무했던 학교와는 많이 다른

여러 환경들에 많이 힘들어 했고,

저의 힘듬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반성이 되는 시간입니다.

 

어머님 말씀대로

참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결혼이라는 큰 일(?)도 치루었고,

어머님 말씀대로 예쁜 '아이'도 가졌습니다.  ^^

 

어른 선생님들이 그러시더라구요.

자기 자식을 낳아보기 전에는 엄할 수 있으나

자기 자식을 낳고, 학교에 보내면 많이 부드러워진다구요.

 

아이를 갖고 보니

그 말씀의 의미가 조금은 이해가 되곤 합니다.

 

부모 마음대로 되지 않는게 자식이라는데....

아이들을 너무 엄하게 대하는 건 아닌지...

항상 좀더 부드럽고 싶은데 그게 잘 되지 않는 저 자신을

한 해를 끝마치며 매번 반성하곤 합니다.

그런데도 잘 고치지 못하는 걸 보면....

(그러면서도 아이들에겐 고칠 수 있다고, 고치라고 하네요.  ^^;;)

 

현장체험학습을 갈 때마다

말없이 도와주시는 어머님과 ㅇㅇ이 어머님께

항상 감사할 뿐이었습니다.

 

저보다 먼저 아이들 챙겨주시고,

저까지 챙겨주시고...

현장체험학습 갈 때마다

두 분 어머님이 계셔서 전혀 힘들지 않았습니다.

 

비오는 날이나 추운 날, 바람 부는 날도

언제나 잊지 않으시고

녹색활동 해주시는 어머님들께도

감사한 마음 뿐이었구요.

 

감사합니다.

 

ㅇㅇ이 어머님과 아버님이

제 교육방법을 항상 지지해 주심을

ㅇㅇ이를 보며 느낀곤 했습니다.

 

아이들을 대하다 보면

가정에서 부모님이 교사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계신지 은연중에 느낄 수 있습니다.

 

ㅇㅇ이를 보면서

어머님, 아버님께 감사할 뿐이었습니다.

어머님 말씀대로

ㅇㅇ이가 3학년이 되어 좋아진 점들이 있다면

그건 제 교육 때문이 아니라

교사를 믿고, 아이에게 그 사실을 강하게 말씀해주시는

두 분의 교육때문이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학부모님이 교사를 믿지 않고

폄하하는 발언을 자녀들 앞에서 서슴없이 하신다면

그 학생은

똑같은 선생님의 교육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튕겨냄을

올해들어 사무치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ㅇㅇ이가 사랑스럽고,

ㅇㅇ이의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제 마음이 더 넓고 어른스러웠더라면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들을 해 주었을텐데....

좁은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못해준 많은 것들이

후회가 됩니다.

 

어머님 메일을 읽고 보니

더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

 

항상 건강하시구요,

ㅇㅇ이와 제가 좋은 인연이었다고 믿어 주심에,

그리고 좋은 인연이 될 수 있게 해 주셨음에

어머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구요,

새해에는 더욱 행복하시고,

좋은 일만 있으시길 기도합니다.

 

ㅇㅇ이 담임 ㅇㅇㅇ 드림